[지식공감 10분] 금융시장의 개념

증권투자와 재테크 (1) 금융시장의 개념<br /> <br /> 이하일 건양사이버대학교 자산관리학과 교수<br /> <br /> <br /> 금융은 경제주체간의 자금융통을 말하고 금융시장은 여유자금이 있는 공급자와 자금이 부족한 수요자간에 자금융통이 이루어지는 조직화된 장소를 말하며, 자금의 조달 및 운용과 관련하여 여유자금을 가지고 있는 경제주체로부터 자금을 모아서 자금을 필요로 하는 경제주체)에게 자금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br /> <br /> 금융시장은 금융기관의 개입여부에 따라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으로 구분된다. 직접금융시장은 금융기관의 개입없이 자금의 공급자와 수요자간에 직접증권의 형태로 자금의 수급이 이루어지고, 간접금융시장은 금융기관이 개입하여 자금의 공급자와 수요자간에 간접증권의 매매형태로 자금의 수급이 이루어진다.<br /> <br /> 직접금융시장은 금융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의 만기나 특징에 따라 화폐시장과 자본시장으로 구분된다. 화폐시장은 만기가 1년 이내인 단기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을 말하고, 자본시장은 만기가 1년 이상의 유가증권들이 거래되는 직접금융시장을 말하며 증권시장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br /> <br /> 1강 : 금융시장의 개념<br /> 2강 : 경기변동의 개념<br /> 3강 : 증권시장의 개념<br /> 4강 : 선물거래의 개요<br /> 5강 : 옵션거래의 개요<br /> <br /> <br /> [증권투자와 재테크]<br /> <br /> 오늘날의 금융환경은 국제화, 자율화, 증권화의 조류속에 세계 주요 금융시장의 변화가 즉각적으로 국내금융시장에 파급되는 세계 단일시장으로 통합화가 진전되고 최근 사회의 각 분야에서 급격한 환경변화로 경쟁이 심화되며 저출산 고령화의 진전으로 개인의 자산관리 및 노후대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br /> <br /> 재테크 수단에는 예금, 펀드, 주식, 채권, 파생상품, 부동산 등이 있다. 증권투자는 현재의 확실한 소비를 포기하고 미래에 소득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는 증권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증권의 가격은 여러 가지 거시경제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증권투자에서 예상할 수 있는 소득도 불확실하다. <br /> <br /> 따라서 투자자들이 증권에 투자하여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금융시장과 경기변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증권시장의 역할, 주식과 채권의 특성, 미래의 가치가 불확실한 기초자산을 미래에 정해진 가격으로 거래하거나 정해진 약속에 따라 현금흐름을 교환하는 계약인 선물거래와 옵션거래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i class="fa fa-language transViewIcon clickable" title="Translation"></i>

[지식공감 10분] 금융시장의 개념
Last tagged 2023/09/27 14:29
Play musics without ads!
[지식공감 10분] 금융시장의 개념
Once shared, this message disappears.
https://cdn.hoyatag.com/cache/2019/05/17/960a1e250bf662114ad848785a9a52e7.jpg
https://www.youtube.com/embed/zDmD-H7KdrE
[지식공감 10분] 금융시장의 개념
13
[지식공감 10분] 금융시장의 개념
[지식공감 10분] 금융시장의 개념
00:00
Loading...
증권투자와 재테크 (1) 금융시장의 개념

이하일 건양사이버대학교 자산관리학과 교수


금융은 경제주체간의 자금융통을 말하고 금융시장은 여유자금이 있는 공급자와 자금이 부족한 수요자간에 자금융통이 이루어지는 조직화된 장소를 말하며, 자금의 조달 및 운용과 관련하여 여유자금을 가지고 있는 경제주체로부터 자금을 모아서 자금을 필요로 하는 경제주체)에게 자금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금융시장은 금융기관의 개입여부에 따라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으로 구분된다. 직접금융시장은 금융기관의 개입없이 자금의 공급자와 수요자간에 직접증권의 형태로 자금의 수급이 이루어지고, 간접금융시장은 금융기관이 개입하여 자금의 공급자와 수요자간에 간접증권의 매매형태로 자금의 수급이 이루어진다.

직접금융시장은 금융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의 만기나 특징에 따라 화폐시장과 자본시장으로 구분된다. 화폐시장은 만기가 1년 이내인 단기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을 말하고, 자본시장은 만기가 1년 이상의 유가증권들이 거래되는 직접금융시장을 말하며 증권시장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1강 : 금융시장의 개념
2강 : 경기변동의 개념
3강 : 증권시장의 개념
4강 : 선물거래의 개요
5강 : 옵션거래의 개요


[증권투자와 재테크]

오늘날의 금융환경은 국제화, 자율화, 증권화의 조류속에 세계 주요 금융시장의 변화가 즉각적으로 국내금융시장에 파급되는 세계 단일시장으로 통합화가 진전되고 최근 사회의 각 분야에서 급격한 환경변화로 경쟁이 심화되며 저출산 고령화의 진전으로 개인의 자산관리 및 노후대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재테크 수단에는 예금, 펀드, 주식, 채권, 파생상품, 부동산 등이 있다. 증권투자는 현재의 확실한 소비를 포기하고 미래에 소득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는 증권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증권의 가격은 여러 가지 거시경제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증권투자에서 예상할 수 있는 소득도 불확실하다.

따라서 투자자들이 증권에 투자하여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금융시장과 경기변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증권시장의 역할, 주식과 채권의 특성, 미래의 가치가 불확실한 기초자산을 미래에 정해진 가격으로 거래하거나 정해진 약속에 따라 현금흐름을 교환하는 계약인 선물거래와 옵션거래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View comments
This playlist has no title.
[지식공감 10분] 금융시장의 개념
Share with your friends!
Press emoticons to leave feelings.
#Like
#Like
1
#Funny
#Funny
0
#Sad
#Sad
0
#Angry
#Angry
0
#Cool
#Cool
0
#Amazing
#Amazing
0
#Scary
#Scary
0
#Want more
#Want more
0
92803 https://www.youtube.com/watch?v=zDmD-H7KdrE [지식공감 10분] 금융시장의 개념 3
Mark LIKE on the tags!
43394 금융시장
Vlogger
Vlogger
8K+
7K+
Subscribe Popular Videos! :)
 
Share page of @Vlogger
UnMark |Edit |Search
Mark |Dislike |Search
Mark |Del |Search
Open
Report
Full screen
Timer
Trans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