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일 대장내시경 하지마세요"…의사협회 자제 권고

&quot;당일 대장내시경 하지마세요&quot;…의사협회 자제 권고<br /> <br /> [앵커] <br /> <br /> 바쁜 직장인들에겐 건강검진 받을 시간 내기도 좀처럼 쉽지 않죠. <br /> <br /> 간편한 방법을 찾게 되는데 그중 하나가 &#039;당일 대장내시경&#039;입니다. <br /> <br /> 그런데 의사협회가 병원마다 사용 금지를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br /> <br /> 어떻게 된 일일까요.<br /> <br /> 김지수 기자입니다.<br /> <br /> [기자] <br /> <br /> &#039;당일 대장내시경&#039; 홍보 글이 올라와있는 인터넷 카페들, 검사 전날 장 세정제를 먹지 않아도 당일 검사 받을 수 있다고 장점을 알립니다.<br /> <br /> 이렇게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들에게 인기 있는 &#039;당일 대장내시경&#039; 검사 방법이 금지될 전망입니다.<br /> <br /> 의학적 검증도 부족한데다 저산소증 같은 부작용까지 우려되자 의사협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입니다.<br /> <br /> 수면 위내시경 검사 도중 마취 상태로 장 세정제를 복용하면 폐로 역류할 위험이 있는데다 산소포화도가 떨어져 심각한 저산소증이 생길 수 있다는 게 의사협회의 주장.<br /> <br /> 의사협회는 소화기내시경학회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유권해석을 바탕으로 전국 회원들에게 &#039;당일 대장내시경&#039; 시술을 하지 말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br /> <br /> [신현영 /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 겸 대변인 ] &quot;대장내시경 실시를 위해 사용하는 장 세정제를 위내시경으로 직접 주입하는 행위는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고 용법과 용량에 관한 허가사항이 없는 상황이므로 의사협회에서는 시술을 지양하도록 권고합니다.&quot;<br /> <br /> 의협의 자제 권고에도 불구하고 &#039;당일 대장내시경&#039;이 불법은 아니기 때문에 당장 사라지진 않을 전망. <br /> <br /> 하지만 관련 학회와 의약품안전당국이 위험하다는 공식 견해를 밝힌 만큼 환자들의 주의가 꼭 필요합니다. <br /> <br />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br /> <br />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br /> <br /> (끝)<i class="fa fa-language transViewIcon clickable" title="Translation"></i>

"당일 대장내시경 하지마세요"…의사협회 자제 권고
Video date 2015/11/09 10:39
Play musics without ads!
당일 대장내시경 하지마세요…의사협회 자제 권고
Once shared, this message disappears.
https://i.ytimg.com/vi/GwLw6rzwuZM/mqdefault.jpg
https://www.youtube.com/embed/GwLw6rzwuZM
"당일 대장내시경 하지마세요"…의사협회 자제 권고
89
01:46"당일 대장내시경 하지마세요"…의사협회 자제 권고
"당일 대장내시경 하지마세요"…의사협회 자제 권고
00:00
Loading...
"당일 대장내시경 하지마세요"…의사협회 자제 권고

[앵커]

바쁜 직장인들에겐 건강검진 받을 시간 내기도 좀처럼 쉽지 않죠.

간편한 방법을 찾게 되는데 그중 하나가 '당일 대장내시경'입니다.

그런데 의사협회가 병원마다 사용 금지를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어떻게 된 일일까요.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당일 대장내시경' 홍보 글이 올라와있는 인터넷 카페들, 검사 전날 장 세정제를 먹지 않아도 당일 검사 받을 수 있다고 장점을 알립니다.

이렇게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들에게 인기 있는 '당일 대장내시경' 검사 방법이 금지될 전망입니다.

의학적 검증도 부족한데다 저산소증 같은 부작용까지 우려되자 의사협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입니다.

수면 위내시경 검사 도중 마취 상태로 장 세정제를 복용하면 폐로 역류할 위험이 있는데다 산소포화도가 떨어져 심각한 저산소증이 생길 수 있다는 게 의사협회의 주장.

의사협회는 소화기내시경학회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유권해석을 바탕으로 전국 회원들에게 '당일 대장내시경' 시술을 하지 말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신현영 /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 겸 대변인 ] "대장내시경 실시를 위해 사용하는 장 세정제를 위내시경으로 직접 주입하는 행위는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고 용법과 용량에 관한 허가사항이 없는 상황이므로 의사협회에서는 시술을 지양하도록 권고합니다."

의협의 자제 권고에도 불구하고 '당일 대장내시경'이 불법은 아니기 때문에 당장 사라지진 않을 전망.

하지만 관련 학회와 의약품안전당국이 위험하다는 공식 견해를 밝힌 만큼 환자들의 주의가 꼭 필요합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끝)
View comments
This playlist has no title.
"당일 대장내시경 하지마세요"…의사협회 자제 권고
Share with your friends!
Press emoticons to leave feelings.
#Like
#Like
0
#Funny
#Funny
0
#Sad
#Sad
0
#Angry
#Angry
0
#Cool
#Cool
0
#Amazing
#Amazing
0
#Scary
#Scary
0
#Want more
#Want more
0
6182 https://www.youtube.com/watch?v=GwLw6rzwuZM "당일 대장내시경 하지마세요"…의사협회 자제 권고 3
Mark LIKE on the tags!
13202 당일
8653 대장내시경
5156 의사협회
13203 자제
13204 권고
2263 대장암
77550 Yonhapnews TV
Guest
Guest
0
0
There is no introduction.
 
Share page of @Guest
UnMark |Edit |Search
Mark |Dislike |Search
Mark |Del |Search
Open
Report
Full screen
Timer
Trans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