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적인 화물차 ‘언더 라이드’…안전판 관리는 ‘엉망’ / KBS뉴스(News)

교통사고 중에서도 승용차가 화물차와 부딪쳤을 때 사망에 이르는 비율이 높습니다. <br /> 차체가 높은 화물차 밑으로 승용차가 처박히는 이른바 &#039;언더 라이드&#039; 현상 때문인데요. <br /> 그래서 화물차 뒷부분에는 안전판을 반드시 달아야 하는데 이게 엉터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br /> 방준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br /> [리포트]<br /> 화물차 아래로 승용차 한 대가 빨려들어 갔습니다.<br /> 앞부분이 완전히 틀어박혔습니다.<br /> 승용차가 화물차 밑으로 들어가는 &#039;언더 라이드&#039; 현상입니다.<br /> 승용차 운전자는 결국 숨졌습니다.<br />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quot;국과수 부검했죠. 머리 충격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원인이 나왔어요. 위에 화물 있잖아요. 화물칸. 그거에.&quot;]<br /> 승용차와 화물차가 추돌하는 실험 영상, 화물차의 안전판이 허술한 경우, 안전판이 부러지고 승용차가 그대로 처박혀 운전석이 완전히 망가집니다.<br /> 이번엔 제대로 된 안전판이 설치된 경우, 승용차 범퍼와 엔진룸이 충격을 흡수해 운전석까지는 피해가 가지 않습니다.<br /> [전용범/박사/자동차연구소 : &quot;후부 안전판을 정해진 기준에 맞게 잘 설치하시고 부식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하고요.&quot;]<br /> 이런 위험성 때문에 3.5톤 이상 화물차엔 안전판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br /> 화물차들을 살펴봤습니다.<br /> 고철을 주로 싣는 이 화물차의 안전판은 녹이 슬었습니다.<br /> 또 다른 화물차, 안전판이 안쪽으로 휘었습니다.<br /> [화물차 운전자/음성변조 : &quot;영업 점포 특성상 도크(화물을 싣는 문)가, 여기가 닿는 부분이 있어서 자꾸 받혀 가지고 휘는 거예요.&quot;]<br /> 관련 규정에는 정기 검사 때 후부 안전판의 손상이나 훼손 등을 점검해 시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br /> 하지만 실제 자동차 검사소에선 손상이나 훼손 정도를 측정할 방법이 없어 육안으로 볼 뿐입니다.<br /> [국토교통부 관계자/음성변조 : &quot;점검할 때 강도 시험 같은 건 할 수 없잖아요. 심한 손상이나 훼손까지를 검사관이 판단하기를 조금...&quot;]<br /> 지난해 기준, 화물차에 승용차가 추돌한 사고는 2천여 건, 모두 52명이 숨졌습니다.<br /> 승용차끼리 추돌한 사고의 치사율보다 12배나 높았습니다.<br /> KBS 뉴스 방준원입니다.<i class="fa fa-language transViewIcon clickable" title="Translation"></i>

치명적인 화물차 ‘언더 라이드’…안전판 관리는 ‘엉망’ / KBS뉴스(News)
Last tagged 2023/11/19 01:16
Play musics without ads!
치명적인 화물차 ‘언더 라이드’…안전판 관리는 ‘엉망’ / KBS뉴스(News)
Once shared, this message disappears.
https://cdn.hoyatag.com/cache/2018/11/17/4dc137dc5ca90849b35961a5ca11c7b7.jpg
https://www.youtube.com/embed/tFW8-VH-7y4
치명적인 화물차 ‘언더 라이드’…안전판 관리는 ‘엉망’ / KBS뉴스(News)
8
치명적인 화물차 ‘언더 라이드’…안전판 관리는 ‘엉망’ / KBS뉴스(News)
치명적인 화물차 ‘언더 라이드’…안전판 관리는 ‘엉망’ / KBS뉴스(News)
00:00
Loading...
교통사고 중에서도 승용차가 화물차와 부딪쳤을 때 사망에 이르는 비율이 높습니다.
차체가 높은 화물차 밑으로 승용차가 처박히는 이른바 '언더 라이드' 현상 때문인데요.
그래서 화물차 뒷부분에는 안전판을 반드시 달아야 하는데 이게 엉터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방준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화물차 아래로 승용차 한 대가 빨려들어 갔습니다.
앞부분이 완전히 틀어박혔습니다.
승용차가 화물차 밑으로 들어가는 '언더 라이드' 현상입니다.
승용차 운전자는 결국 숨졌습니다.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국과수 부검했죠. 머리 충격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원인이 나왔어요. 위에 화물 있잖아요. 화물칸. 그거에."]
승용차와 화물차가 추돌하는 실험 영상, 화물차의 안전판이 허술한 경우, 안전판이 부러지고 승용차가 그대로 처박혀 운전석이 완전히 망가집니다.
이번엔 제대로 된 안전판이 설치된 경우, 승용차 범퍼와 엔진룸이 충격을 흡수해 운전석까지는 피해가 가지 않습니다.
[전용범/박사/자동차연구소 : "후부 안전판을 정해진 기준에 맞게 잘 설치하시고 부식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하고요."]
이런 위험성 때문에 3.5톤 이상 화물차엔 안전판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화물차들을 살펴봤습니다.
고철을 주로 싣는 이 화물차의 안전판은 녹이 슬었습니다.
또 다른 화물차, 안전판이 안쪽으로 휘었습니다.
[화물차 운전자/음성변조 : "영업 점포 특성상 도크(화물을 싣는 문)가, 여기가 닿는 부분이 있어서 자꾸 받혀 가지고 휘는 거예요."]
관련 규정에는 정기 검사 때 후부 안전판의 손상이나 훼손 등을 점검해 시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자동차 검사소에선 손상이나 훼손 정도를 측정할 방법이 없어 육안으로 볼 뿐입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음성변조 : "점검할 때 강도 시험 같은 건 할 수 없잖아요. 심한 손상이나 훼손까지를 검사관이 판단하기를 조금..."]
지난해 기준, 화물차에 승용차가 추돌한 사고는 2천여 건, 모두 52명이 숨졌습니다.
승용차끼리 추돌한 사고의 치사율보다 12배나 높았습니다.
KBS 뉴스 방준원입니다.
View comments
This playlist has no title.
치명적인 화물차 ‘언더 라이드’…안전판 관리는 ‘엉망’ / KBS뉴스(News)
Share with your friends!
Press emoticons to leave feelings.
#Like
#Like
1
#Funny
#Funny
0
#Sad
#Sad
0
#Angry
#Angry
1
#Cool
#Cool
0
#Amazing
#Amazing
0
#Scary
#Scary
1
#Want more
#Want more
1
3864 https://youtu.be/tFW8-VH-7y4 치명적인 화물차 ‘언더 라이드’…안전판 관리는 ‘엉망’ / KBS뉴스(News) 3
Mark LIKE on the tags!
4685 화물차
8498 언더라이드
8499 안전판
7755 승용차
8500 엉망
Mozzy
Mozzy
1K+
2K+
인터넷 이슈 모아 모아~~~
 
Share page of @Mozzy
UnMark |Edit |Search
Mark |Dislike |Search
Mark |Del |Search
Open
Report
Full screen
Timer
Trans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