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사체 박제의 달인

&quot;취미로 시작한 박제 만드는 일이 제 삶의 방향까지 바꿔버렸습니다.&quot;<br /> <br /> 환경부 소속 기관인 인천 서구 경서동 국립생물자원관의 유영남(45·7급) 박제사는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30여년간 죽은 동물로 박제를 만들고 있다. 2007년 10월 생물자원관 전시관 개관과 함께 특별전형을 통해 공직에 발을 들여놓았다. 그가 공무원이 될 수 있었던 것은 &#039;천연기념물 문화재 수리기사&#039;(박제표본) 자격증과 탁월한 박제 실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유씨는 국내에서 조류 박제를 가장 잘 만든다는 평을 받고 있다. 생물자원관 전시실에 있는 호랑이를 비롯해 큰바다사자, 청딱따구리 등 모든 작품들은 그의 손을 거쳤다. 호랑이는 금방이라도 포효할 듯 생생하다.<br /> <br /> 그는 &quot;호랑이 박제 표본은 부산 롯데호텔에서 기르던 것으로 죽었다는 연락을 받고 현지에 내려가 사체를 옮겨왔다&quot;면서 &quot;당시엔 냉동탑차가 없어서 우여곡절 끝에 비행기와 렌터카를 이용해 겨우 운반할 수 있었다&quot;며 어려웠던 일화를 들려줬다. 또 &quot;지난해 제주도 해안가에서 &#039;큰바다사자&#039;가 죽은 채 방치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내려가 인수한 뒤, 8개월에 걸쳐 박제 표본을 만들었다&quot;고 설명했다.<br /> <br /> 동물원에서 기증받는 사체는 대부분 노화나 질병으로 서서히 폐사되기 때문에 피부가 온전하지 않은 것이 많다고 한다. 호랑이 사체도 욕창이 심해 피부를 세척하고 건조하는 데만 보름 이상 걸리는 등 어려움이 많았다. 사체는 오래되면 손상되기 때문에 박제로 만들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인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단다.<br /> <br /> 요즘은 기증에 대한 의식이 높아져 희귀동물 박제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 동구 공무원은 축협 냉동고의 한 칸까지 빌려 보관하던 황조롱이 사체를 기증했고, 독도수비대는 진돗개가 물어온 바다제비를 소중하게 보관하다 기증한 일화를 소개했다.<br /> <br /> 지금까지 그가 제작한 박제는 국내에서 자취를 감춘 지 오래된 한국 뜸부기를 비롯한 각종 희귀동물과 장다리물떼새, 말똥가리 등 1000여점에 이른다. 그는 &quot;동물 박제에서 제일 어렵고 신경 쓰이는 부분이 눈&quot;이라며 &quot;눈의 각도와 생기 있는 눈화장 처리가 잘돼야 살아있는 모습처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quot;고 말했다.<br /> <br /> 박제는 기술만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라 동물의 속성까지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그는 인터넷과 전문서적 등을 통해 생물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다. 유씨의 조류에 대한 식견은 조류학자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유씨는 &quot;앙골라 환경장관이 자원관 전시실을 찾아 제 작품을 보고 진지하게 스카우트 제의를 해와 난감한 적도 있었다&quot;며 웃었다.<br /> <br /> 유씨는 &quot;올해 상반기 준비를 거쳐 하반기 &#039;박제 월드챔피언십&#039;에 출전하는 것이 꿈&quot;이라며 &quot;대회에 나가 세계 유명 박제사들과 실력을 겨뤄보고 싶다&quot;고 밝혔다.<br /> <br /> 글 / 유진상 기자 jsr@seoul.co.kr<br /> <br /> 연출 / 박홍규PD gophk@seoul.co.kr<br /> <br /> 촬영·편집 / 장고봉PD goboy@seoul.co.kr<i class="fa fa-language transViewIcon clickable" title="Translation"></i>

동물 사체 박제의 달인
Video date 2013/05/08 17:03
Play musics without ads!
동물 사체 박제의 달인
Once shared, this message disappears.
https://i.ytimg.com/vi/I60pE0GQaEw/mqdefault.jpg
https://www.youtube.com/embed/I60pE0GQaEw
동물 사체 박제의 달인
656
03:46동물 사체 박제의 달인
동물 사체 박제의 달인
00:00
Loading...
"취미로 시작한 박제 만드는 일이 제 삶의 방향까지 바꿔버렸습니다."

환경부 소속 기관인 인천 서구 경서동 국립생물자원관의 유영남(45·7급) 박제사는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30여년간 죽은 동물로 박제를 만들고 있다. 2007년 10월 생물자원관 전시관 개관과 함께 특별전형을 통해 공직에 발을 들여놓았다. 그가 공무원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천연기념물 문화재 수리기사'(박제표본) 자격증과 탁월한 박제 실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유씨는 국내에서 조류 박제를 가장 잘 만든다는 평을 받고 있다. 생물자원관 전시실에 있는 호랑이를 비롯해 큰바다사자, 청딱따구리 등 모든 작품들은 그의 손을 거쳤다. 호랑이는 금방이라도 포효할 듯 생생하다.

그는 "호랑이 박제 표본은 부산 롯데호텔에서 기르던 것으로 죽었다는 연락을 받고 현지에 내려가 사체를 옮겨왔다"면서 "당시엔 냉동탑차가 없어서 우여곡절 끝에 비행기와 렌터카를 이용해 겨우 운반할 수 있었다"며 어려웠던 일화를 들려줬다. 또 "지난해 제주도 해안가에서 '큰바다사자'가 죽은 채 방치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내려가 인수한 뒤, 8개월에 걸쳐 박제 표본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동물원에서 기증받는 사체는 대부분 노화나 질병으로 서서히 폐사되기 때문에 피부가 온전하지 않은 것이 많다고 한다. 호랑이 사체도 욕창이 심해 피부를 세척하고 건조하는 데만 보름 이상 걸리는 등 어려움이 많았다. 사체는 오래되면 손상되기 때문에 박제로 만들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인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단다.

요즘은 기증에 대한 의식이 높아져 희귀동물 박제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 동구 공무원은 축협 냉동고의 한 칸까지 빌려 보관하던 황조롱이 사체를 기증했고, 독도수비대는 진돗개가 물어온 바다제비를 소중하게 보관하다 기증한 일화를 소개했다.

지금까지 그가 제작한 박제는 국내에서 자취를 감춘 지 오래된 한국 뜸부기를 비롯한 각종 희귀동물과 장다리물떼새, 말똥가리 등 1000여점에 이른다. 그는 "동물 박제에서 제일 어렵고 신경 쓰이는 부분이 눈"이라며 "눈의 각도와 생기 있는 눈화장 처리가 잘돼야 살아있는 모습처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제는 기술만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라 동물의 속성까지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그는 인터넷과 전문서적 등을 통해 생물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다. 유씨의 조류에 대한 식견은 조류학자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유씨는 "앙골라 환경장관이 자원관 전시실을 찾아 제 작품을 보고 진지하게 스카우트 제의를 해와 난감한 적도 있었다"며 웃었다.

유씨는 "올해 상반기 준비를 거쳐 하반기 '박제 월드챔피언십'에 출전하는 것이 꿈"이라며 "대회에 나가 세계 유명 박제사들과 실력을 겨뤄보고 싶다"고 밝혔다.

글 / 유진상 기자 jsr@seoul.co.kr

연출 / 박홍규PD gophk@seoul.co.kr

촬영·편집 / 장고봉PD goboy@seoul.co.kr
View comments
This playlist has no title.
동물 사체 박제의 달인
Share with your friends!
Press emoticons to leave feelings.
#Like
#Like
0
#Funny
#Funny
0
#Sad
#Sad
0
#Angry
#Angry
0
#Cool
#Cool
0
#Amazing
#Amazing
0
#Scary
#Scary
0
#Want more
#Want more
0
104917 https://www.youtube.com/watch?v=I60pE0GQaEw 동물 사체 박제의 달인 3
Mark LIKE on the tags!
4771 서울신문
320576 서울신문TV
381754 동물박제
5558 달인
381755 국립생물자원관
381756 유영남
381757 유진상
381758 박홍규
381759 장고봉
30920 조류
4629 호랑이
381760 박제월드챔피언십
214469 박제
Vlogger
Vlogger
8K+
7K+
Subscribe Popular Videos! :)
 
Share page of @Vlogger
UnMark |Edit |Search
Mark |Dislike |Search
Mark |Del |Search
Open
Report
Full screen
Timer
Translation